내일배움캠프(Unity)

Unity에서 Fog 구현

빵어 2024. 2. 20. 20:55

첫 번째 방법

Window - Rendering - Lighting
Environment - Other Settings - Fog

 

결과

 

자연스럽긴 하지만 우리 게임에선 컬링이 티난다.

 

 

두 번째 방법

- Material을 이용한 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rS_xj523BpE&ab_channel=%EA%B3%A0%EB%9D%BC%EB%8B%88TV-%EA%B2%8C%EC%9E%84%EA%B0%9C%EB%B0%9C%EC%B1%84%EB%84%90

 

Plane을 생성한 후

Universal Render Pipeline/Particles/Unlit 쉐이더를 적용시킨다.

Surface Type을 Transparent로 바꾼 후 Soft Particles를 적용하면

 

결과

컬링이 티나진 않지만 스카이박스가 보이지 않고 Lighting을 사용한 Fog보단 부자연스러워보인다.

 

하지만 우리팀은 컬링이 보이지 않는 것이 좋다 판단해 두 번째 방법을 채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