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어 2024. 2. 20. 21:06

UI 최적화 방법 중에 스프라이트 아틀라스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https://docs.unity3d.com/kr/2022.3/Manual/class-SpriteAtlas.html

 

Sprite Atlas 프로퍼티 레퍼런스 - Unity 매뉴얼

Unity에서 스프라이트 아틀라스를 생성하려면 Assets > Create > 2D > Sprite Atlas로 이동합니다.Unity는 파일 확장자가 ’.spriteatlas’인 스프라이트 아틀라스를 Assets 폴더에 생성합니다.

docs.unity3d.com

 

스프라이트 아틀라스를 에디터와 빌드 시에 사용하기 위해

Project Settings - Editor - Sprite Packer - Mode 에서 Sprite Atlas V1 - Always Enabled를 선택해준다.

 

 

project 창에서 SpriteAtlas를 생성한다.

 

 

스프라이트 아틀라스 Inspector창

 

Objects for Packing에 아틀라스로 적용시킬 스프라이트를 모은다.

 

그 후에 기본 세팅 값에서 스프라이트가 서로 영향을 받지 않도록

Tight Packing만 체크 해제해줬다.

 

그리고 하단에 있는 Pack Preview를 눌러주면 스프라이트 아틀라스가 완성된다.

생성된 스프라이트 아틀라스

 

스프라이트 아틀라스를 생성할 땐 효율적인 전략을 짜는 것이 좋다.

또 너무 큰 스프라이트 아틀라스는 비효율적일 수 있다.

 

스프라이트 아틀라스 적용 전 (Canvas.RenderOverlays: 56)
스프라이트 아틀라스 적용 후(Canvas.RenderOverlays: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