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생명주기는 MonoBehaviour 클래스로부터 제공되는 콜백 메서드들로 구성된다
Unity엔진은 Start, Update와 같은 콜백 메서드들을 오브젝트의 생성, 초기화, 업데이트 등의 특정 시점에 맞춰 자동으로 호출한다
생명주기 메서드
주요한 메서드만 작성
호출순서대로 작성
Awake
- 객체가 생성될 때 가장 먼저 호출
- 초기화나 다른 객체를 참조하지 않고 설정할 때 주로 사용
OnEnable
- 스크립트가 활성화될 때마다 호출
Start
- 첫 번째 프레임이 시작되기 전에 호출
- 주로 초기화는 Awake에서, Start에서는 다른 객체의 참조나 상호작용이 필요할 때 사용
FixedUpdate
-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호출
- 물리 엔진과 관련된 업데이트에 사용
OnTriggerEnter / OnTriggerStay / OnTriggerExit
- Trigger Collider가 다른 객체와 충돌할 때 호출
- 충돌 효과 없이 이벤트만 발생
OnCollisionEnter / OnCollisionStay / OnCollisionExit
- Collider가 다른 객체와 충돌할 때 호출
Update
- 매 프레임마다 호출
- 일반적인 게임 로직에 사용
LateUpdate
- Update 완료 후 호출
- 매 프레임마다 호출
https://ppang-game.tistory.com/212
OnDisable
- 스크립트가 비활성화될 때마다 호출
OnDestroy
- 객체가 파괴되기 직전에 호출
생명주기에 관한 유니티 공식 문서
- 자세한 내용과 호출순서는 유니티 공식 문서를 참고할 것
https://docs.unity3d.com/kr/2023.2/Manual/ExecutionOrder.html
이벤트 함수의 실행 순서 - Unity 매뉴얼
Unity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사전에 지정한 순서대로 여러 개의 이벤트 함수가 실행됩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이러한 이벤트 함수를 소개하고 실행 시퀀스에 어떻게 포함되는지 설명합니다.
docs.unity3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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